2016년 올해는 고디바 brand 탄생 90주년이 되는해 입니다.
고디바 로고에 나오는 이 여인이 실오라기 하나 안 걸친 나신인줄 알고 드십니까? 고디바 포장에서
전설을 설명해주는 그림
존 콜리어(John Collier, 1850-1934) / 고다이바 부인(Lady Godiva), 1898
고디바(GODIVA)는 벨기에에서 탄생한 프리미엄 초콜릿 브랜드로 고디바라는 브랜드의 이름은 영국에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고디바 부인(Lady Godiva)에서 유래되었다. 고디바는 11세기경 영국 코번트리(Coventry) 지방을 다스리던 레오프릭(Leofric) 영주의 부인인 고디바 부인의 이름에서 착안한 것이었다.고디바 부인은 남편의 욕심이 점점 과해져 과중한 세금을 부과하고 가난한 백성들을 괴롭히자 세금을 줄여줄 것을 청했다. 이에 남편은 그녀가 만약 벌거벗은 채 말을 타고 마을을 돌아다닌다면 백성의 세금을 내리고 공공 건물 건설 또한 취소하겠다고 제안했다. 물론 그녀가 그렇게 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한 말이었다. 하지만 고디바 부인은 기꺼이 말을 타고 알몸으로 마을을 행진해 농민의 고통을 덜어 주고자 했다. 백성들은 고디바 부인의 마음에 감동하여 누구도 알몸을 보지 않기로 하고 문과 창을 걸어 잠그고 커튼을 내려 그녀의 용기와 희생에 경의를 표했다. 고디바 부인의 거룩한 희생에 고디바 영주도 아내와의 약속을 지켰다고 전해진다.조셉 드랍스는 이런 고디바 부인의 용기, 이타심, 관용, 우아함과 고귀함을 담은 초콜릿을 생산한다는 취지로 고디바라는 이름을 선택하고 로고 또한 말을 타고 있는 고디바 부인을 모티프로 사용했다. 1956년에 조셉 드랍스는, ‘쇼콜라티에 드랍스(Chocolatier Draps)’라는 원래의 이름을 교체하고, 벨기에 브뤼셀의 그랑플라스 광장에 최초로 ‘고디바 초콜릿(GODIVA Chocolates)’이라는 가게를 열었다. 이것이 고디바 브랜드의 시작이었다.
특징: 벨기에 초콜릿의 전통 계승
초콜릿은 벨기에의 국가 산업이다. 일반 식물성 유지를 최고 5%까지 허용하는 다른 유럽 국가에 비해 벨기에에서는 순수 100% 카카오버터만을 사용해야 초콜릿으로 인정한다. 벨기에는 국가 차원에서 ‘AMBAO’ 라벨(벨기에 초콜릿의 품질을 보장하는 집단 상표로 'AMBAO'라는 이름의 라벨을 베네룩스 2000년 상표등록소(Bureau Benelux des Marques)에 등록함)을 만들어 100% 카카오버터만을 사용해 만든 초콜릿을 보증하고 있다.
고디바의 초콜릿은 벨기에 초콜릿의 맛과 전통을 지킴과 동시에 새로운 재료를 부합하여 초콜릿을 제조하고 있다. 고디바는 현재는 이슬람 국가(터어키)의 일디츠 홀딩스 소속이지만, 여전히 벨기에 초콜릿의 전통을 고수하고 있다.
그런데 말입니다, 역사학계에서는 이같은 고다이바의 알몸 시위가 실재한 일이 아니었다고 말합니다. 한 손으로 가슴을 가리고 고개를 숙인 채 거리를 행진하는 고다이바 부인은 없었다는 겁니다. 농노에게 자비를 베푼 고다이바 부인의 일화를 재가공해서 만든 전설이었을 것이라고 추측하죠.
다만 고다이바 부인의 일화가 사실이든 아니든, 약자들을 위해 자신을 기꺼이 낮추었던 고다이바의 정신은 숭고해 보입니다. 지배자들의 권위와 힘에 정당하게 저항하는 법이었으니까요. 그리고 이같은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는 건 지배계층의 가혹한 세금 징수에 대한 반감을 표현하기 위함이 아니었을까요.
(*) 모든 일에는 곡절이 있는 법일까요. 양복 재단사 톰이 성적인 호기심을 참지 못하고 창문의 커튼을 들춥니다. 고다이바 부인의 알몸을 보는 순간 눈이 머는 저주를 받습니다. 신의 징벌입니다. 관음증 환자를 일컫는 ‘Peeping Tom(엿보는 톰)’이라는 단어는 여기서 유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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